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리얼 살림/생활정보: 쾌적한 하루 보내기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 써큘레이터 조립 방법과 소음 측정

by 하루꾼 2022. 6. 6.
반응형

오늘은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을 조립하는 방법과 함께, 실제로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공유해보려고 해요.

날이 점점 무더워지면서 선풍기가 바빠지고 있어요. 이보다 더 더워지면 에어컨도 열일하기 시작할 텐데요. 에어컨만 가동했을 때보다, 에어 써큘레이터와 함께 사용하면 실내 공기를 더 빠르게 순환 시켜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 모델명 : VK-C330SR



저는 소형 아파트에 거주 중이라, 벽걸이형 에어컨을 쓰고 있어요. 아무리 소형 아파트여도, 냉방 효과가 조금 부족하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벽걸이 에어컨 하나만으로도 저희 집 실내 공기를 선선하게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역시, 에어 써큘레이터와 함께 에어컨을 가동하는 거랍니다.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은 이번에 GS프레시몰의 행사 상품인 심플리쿡 밀키트를 5만원 이상 구입하고 사은품으로 받았어요.

써큘팬 판매가격이 현재 15만원대 정도 하는데, 저는 밀키트 5만원 어치 사고 받았으니 꽤 이득 본 것 같아요. (요즘 이 사은 행사를 이용해서 살림 살이 장만하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GS프레시몰에서는 기준 금액 이상(보통 5만원 OR 7만원)으로 밀키트를 구매할 때마다 살림살이에 보탬이 될만 한 주방용품이나 생활용품을 사은품으로 증정하고 있어요. 관심 있는 분들은 저처럼 활용해 보세요.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 조립 방법]

1. 언박싱

언박싱은 언제나 설레요. 박스에 묶인 비닐끈 제거할 때, 위 사진처럼 비닐끈 이음새를 찾아서 떼 주기만 하면 가위 없이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 하셔요.

2. 구성품 확인 및 조립 방법 안내

구성품은 헤드(본체), 전면안전망, 후면안전망, 연장봉 2개, 받침대, 나사와 드라이버, 사용설명서가 들어있어요. 연장봉이 2개인 이유는 연장봉 2개를 끼우면 스탠드형. 1개 끼우면 탁상형으로 길이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 제품 정보]
모델명 : VK-C330SR


정격전압 : 220V~, 60Hz
소비전력 : 45W
제품사이즈 : (W)335x(D)330x(H)610~900mm
제품구성:헤드(본체), 전면안전망, 후면안전망, 연장봉2개, 받침대, 나사, 사용설명서
제조국:중국
수입/판매원 : (주)홈니즈
고객센터:1833-2206/부산광역시 남구 양지골로 35 감만동 (주)홈니즈
KC안전인증번호 : HU071927-22011
전자파적합성등록번호:R-R-orC-GXL-03


써큘팬 조립 방법 중 주의할 점 하나,

위 사진에서 ★ 부분의 설명을 주목해 주셔요.


③번 조립방법을 보면, 스피너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라고 되어있어요. 나머지 조립 과정에서는 모두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야 하지만, 스피너만큼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해요.

써큘레이터 날개가 돌아가는 원리는 써큘팬이나 선풍기나 다 같아요.

따라서 선풍기나 써큘팬이나 스피너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해요. 모터에 날개를 고정시키는 건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고정시켜야 해요. 그러나, 스피너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선풍기가 모터에 매달린 채로 회전운동을 할 수 있어요.



3. 연장봉 조립 후 받침대에 끼우기

스탠드형으로 사용하려면 연장봉 2개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립한 뒤, 받침대에 끼워요.

탁상형으로 사용하려면 연장봉 1개만 받침대에 끼워 주셔요.

그 다음, 받침대를 뒤집은 뒤, 까만색 톱니모양의 스탠드 지주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꽉 돌려서 연장봉을 고정해 주셔요.


4. 후면 안전망 고정하기



저소음 모터와 후면 안전망에 ★표시된 부분이 서로 맞물리도록 하여 후면 안전망을 끼워 고정해요. 그 다음 가운데 구멍이 뚤린 하얀색 가드 지주 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해 주어요.


5. 날개 고정하고 전면 안전망 씌우기



저소음 모터축의 핀에 날개를 끼운 뒤, 스피너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꽉 돌려서 고정해요. 그 다음, 전면 안전망을 나사 구멍에 맞춰 끼워 주셔요. 그 다음 동봉된 나사로 조여 주면 조립 끝!

다만, 동봉된 소형 십자 드라이버보다

좀 더 큰 십자 드라이버가 있다면 그걸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동봉된 소형 십자드라이버가 나사에 비해서 너무 가늘어요. 나사의 십자 모양이 더 큰데, 작은 드라이버로 세게 조이니 나사가 마모되더라구요.

나중에 선풍기 날개 청소할 때 분해해야 될 때도 있는데 벌써부터 나사가 마모되면 안 되죠...


웬만하면 좀 더 큰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셔요.

십자 드라이버에 자석을 붙이면 드라이버가 자성을 띠어서 나사가 드라이버에 착! 달라붙어요. 그러면 좀 더 편하게 나사를 구멍에 맞춰 끼울 수 있어요.

6. 연장봉과 날개 연결 후 조작해보기



바람 세기는 다이얼을 돌려서 조정해요. 요즘 써큘팬 답지 않게(?) 아날로그 방식인 것 같아요. 툭 튀어나온 곳을 누르면 써큘팬이 회전해요. 다시 뽑으면 회전을 멈추고요.

아이폰으로 소음 측정 어플 '소음측정기-Simple Sound Meter'를 이용해서 소음 측정을 해봤어요.

선풍기 작동 전 우리집 조용한 거실: 35dB
1단계 : 40dB
2단계 : 47dB
3단계 : 51dB

환경부에 따르면, 일상 소음을 데시벨(dB) 크기에 따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고 해요.


10dB: 일반적인 숨소리
20dB: 속삭이는 소리
30dB: 벽시계 소리/ 조용한 도서관 소음
40dB: 주택 거실
50dB: 일반적인 빗소리
60dB: 세탁기 돌릴 때, 1m거리에서 말하는 소리


오늘은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비스카(VISKA) 스탠드 에어 써큘팬을 조립하는 방법과,
소음 측정을 해 보았어요.

리뷰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댓글 부탁드려요 >_<

그럼 오늘도 정리하고 가꾸는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