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리얼 살림/생활정보: 쾌적한 하루 보내기

[냉장고 고장] 냉장고 설치 수평 확인 및 조정 방법

by 하루꾼 2022. 8. 27.
반응형

수백만 원에 달하는 비싼 가전제품, 냉장고. 냉장고 수평이 맞지 않게 설치되면 금세 고장 날 수 있어요. 저는 한 달 전쯤 잘 쓰고 있던 900L짜리 삼성 냉장고가 갑자기 고장 나서 급하게 새 냉장고로 바꿔야만 했어요. 냉장고 리터수도 대용량으로 너무 맘에 들었고 그 당시 신혼 가전으로 마련했던 꽤 좋은 냉장고였는데 아쉽게 떠나보내고 말았습니다. 

 

 

 

1. 수평 안 맞는 냉장고, 금방 고장날 수 있어요

 

 

잔고장 없이 잘 쓰던 냉장고가 고장났던 이유는, 서툴렀던 이사 준비 때문이었어요. 이사시 가전제품 이전설치 서비스를 이용했어야 하는데 포장이사 업체에만 맡기고 땡! 한 나머지 고장이 나고 말았답니다.

 

보통은 포장이사 업체가 집에 방문해서 둘러본 뒤에 이사서비스 견적을 내 주는데요. 이때 소비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가전제품 이전 설치까지도 가능하다'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따로 가전제품 이전설치 서비스를 알아보지 않아도 되어서 안 그래도 번거로운 이사 준비가 좀 더 편하게 여겨졌고, 이름난 포장이사 업체가 하는 제안이었기 때문에 의심 없이 그 말을 믿었답니다.

 

그러나 이걸 곧이 곧대로 믿으면 안 될 것 같아요. 몇 백만원씩 하는 비싼 가전제품을 오래 사용하려면 꼭 가전제품 이전 설치 서비스에 맡기세요.

 

결과적으로, 이삿짐 센터 말만 믿고 냉장고 설치를 맡겼다가 수평이 맞지 않게 설치되었어요. 냉장고는 그렇게 장기간 방치되었다가 고장이 나고 말았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접수하면서 고장 증상을 이야기한 결과, 이사 시 냉장고가 수평이 맞지 않게 설치되면 쉽게 고장이 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번 냉장고 고장 사건을 계기로 세탁기와 건조기 설치 상태를 점검해 봤는데 모두 수평이 맞지 않았어요. 그래서 수평계 어플을 이용해서 가전제품 수평을 셀프로 맞춰야 했답니다. 어쩐지 건조기도, 세탁기도 이사 후로 너무 소음이 심해졌는데. 수평이 맞지 않았던 게 원인이었다니. 부피가 큰 가전제품 설치할 때는 수평이 맞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수평계

‎주변 생활에서 수평, 수직, 평균, 높낮이를 맞추거나 수치를 측정하려면 스마트폰으로 쉽고 간편하게 측정할수 있습니다. 옵션으로 여러가지 선택을 할수 있으며, 화면 고정 기능, 오차 보정

apps.apple.com

 

 

 

2.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냉장고 A/S 접수하면 얼마나 걸릴까?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8월1일 접수 후 8월19일 방문일 확정

 

 

냉장고 고장 사실을 확인하고 8월 1일에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A/S를 접수했어요. 그리고 19일 뒤인 8월 19일에 A/S 방문 예약이 잡혔어요. 

 

냉장고가 고장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냉장고 속 음식과 식재료들이 상하는 일인데. 도저히 19일을 기다릴 수 없었답니다 ;ㅁ;  그래서 울며 겨자먹기로 냉장고를 급하게 살 수밖에 없었어요.

 

 

 

3. 냉장고, 어디서 사야 가장 빨리 배송될까?

 

8월1일 구매 후 8월3일 냉장고 설치

 

 

냉장고를 사기로 결심한 뒤, 하이마트, LG 베스트샵, 삼성 디지털플라자 등 가전제품 전문 판매점을 먼저 알아봤는데 배송 기간이 1주일 정도 걸리더라고요. 일주일을 기다리기에는 냉장고 속 음식이 걱정되어서 가전제품 판매점에서는 구매를 포기했어요.

 

혹시나 해서 쿠팡에 들어가봤는데 '로켓 설치'라는 서비스가 있더라고요. 쿠팡에서 8월 1일 밤 11시 반쯤 냉장고를 구입하고, 설치는 8월 3일 오후 3시쯤 받았어요. 이틀만 기다리면 되기 때문에 정말 빠른 편인 것 같아요.

 

덕분에 냉장고 속 음식들도 큰 피해 없이 새로운 냉장고로 이사 완료했어요 :)

 

4. 냉장고 수평 확인 및 수평 맞추는 방법

 

거의 차이가 없는 냉장고의 수평 상태

 

 

 

4-1. 냉장고 좌우 문 사이 수평 확인

 

냉장고 좌우 문 높이를 살펴보면 냉장고 수평이 맞는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요. 냉장고 문 위에 평평한 자를 놓아 봤을 때 일자로 연결된다면 수평이 맞는 거예요.

 

만약 그렇지 않고, 냉장고 도어가 서로 어긋나 있다면 이건 수평이 맞지 않다는 뜻이니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해요. 서비스센터에 A/S 접수를 하거나 직접 시도해 볼 수 있어요.

 

4-2. 냉장고 수평 직접 맞추기

 

냉장고 수평이 맞지 않다면, 냉장고 문 아래에 있는 높이 조절 나사를 돌려 수평을 맞출 수 있어요. 냉장고를 사면 제품설명서와 함께 부속품이 들어있는데, 이 부속품에 높이조절 나사를 돌릴 수 있는 조정용 공구가 들어있어요. 제품 설명서와 부속품을 잘 보관해 두었다면 집에서 셀프로 조정 가능해요. 

 

아래는 제가 참고했던 영상이에요. 수평 확인과 조절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