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리얼 살림/생활정보: 쾌적한 하루 보내기

[어성초 가루 내기]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봐요

by 하루꾼 2022. 9.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말린 어성초를 구해서 어성초 가루를 만들어 보았어요. 최근에 가족들 피부에 오톨도톨 뾰루지가 올라왔는데, 시댁에서 말린 어성초가 피부에 좋다며 말린 어성초를 잔뜩 보내주셨거든요. 시어른 지인 중에 유기농으로 직접 어성초 농사짓는 분이 계셔서 귀한 말린 어성초를 얻어다 주셨어요.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어떻게 하면 낭비하지 않고 잘 활용할까 궁리를 해보았는데요. 어성초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는 먹는 방법이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탕목욕할 때 입욕제 용도로 써 보기로 했어요.

 

 

 

 

어성초란


어성초라는 이름은 잎에서 생선 비린내가 나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잎을 살짝 비벼보면 생선 비린내가 나는 것이 참 신기한 식물이지요. 말린 어성초에서는 비린내가 별로 나지 않아요. 비린내가 싫다면 말린 어성초를 활용해 보세요. 약간 매운 맛을 가지고 있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냉한 체질을 가진 사람은  어성초를 다량 섭취했을 때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어성초 효능


어성초는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해주는 효과가 탁월해서 항염,소염 작용이 대표적인 어성초의 효능이에요. 해열과, 배농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폐농양, 폐렴, 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 등 다양한 염증에 효과를 보인다고 보고되었어요.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도 사용된다고 해요.

 

항균작용, 면역증강, 항염증, 이뇨작용, 진해작용이 어성초의 효능으로 보고되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대표적으로 좋다고 알려진 효능은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이에요.

 

어성초에 함유되어 있는 '쿠에르치트린'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피부를 맑게 가꾸는데 도움이 돼요. 여드름, 습진, 알러지, 아토피성 피부염 등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미백과 트러블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어서 먹는 미용제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말린 어성초는 줄기가 매우 질겨서 집에서 일반 믹서로는 고운 가루를 내기 어려워요. 그래서 저는 어성초 잎만 뜯어서 가루를 냈어요. 따로 모아 놓은 줄기는 끓여서 활용해볼까 해요. 

 

 

말린 어성초 잎을 믹서에 넣고 갈아줍니다. 저는 다지기 칼날을 사용해서 그렇게 곱게 갈지는 않았어요. 어차피 망에 넣어서 욕조에 넣어 사용할거라서 그렇게 곱게 갈지 않아도 되겠더라고요.

 

시중에 판매되는 어성초 가루는 엄청 곱던데. 요리에도 넣어 먹고, 팩에도 넣어서 개어서 쓰고 하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입욕제 용도로만 사용할거라 그렇게 곱게 갈지는 않았어요.

 

 

 

 

집에 방치되어 있던 배수구 거름망을 활용해 봤어요. 예전에 생활용품 사고 사은품으로 받았던건데 안쓰고 보관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망이 촘촘해서 이렇게 거친 입자를 넣고 욕조에서 우려내기에 나쁘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쓰고 바로 건져서 버리면 되고요.

 

 

 

 

최근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등과 가슴에 뾰루지가 난 가족이 있는데. 이렇게 망 하나 넣고, 탕목욕하면서 빨갛던 화농성 등드름, 가드름 여드름들이 많이 옅어졌어요. 어성초 목욕 효과를 찍어서 생생하게 올리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기에...ㅎㅎ 그냥 만든 사진만 포스팅해봅니다. 얼른 나았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