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리얼 살림/생활정보: 쾌적한 하루 보내기

[락앤락 김치통] 냉장고에 쏙 들어가는 김치통 사이즈

by 하루꾼 2022. 8. 27.
반응형

오늘은 LG오브제 컬렉션 875L 모델 냉장고와 크기가 잘 맞는 김치통을 추천해 보아요. 얼마 전에 10년간 잘 쓰던 삼성 냉장고가 고장 나서 LG전자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875L 4 도어 냉장고로 바꾸게 되었어요. 냉장고 용량이 작아지니 기존에 잘 쓰던 김치통도 새로 바꾸어야 해서 이번 기회를 맞아 875L 냉장고와 사이즈가 잘 맞는 김치통을 추천해봅니다!

 

 

 

 

1. 냉장고에 잘 맞는 김치통이 필요했던 이유

 

한달 전쯤, 900리터짜리 냉장고가 갑자기 고장 나서 875리터 새 냉장고로 급하게 바꾼 일이 있어요. 냉장고 용량이 약간 줄어드는 거니까 괜찮겠지 싶었는데 생각보다 차이가 나더라고요. 가장 큰 차이를 체감했던 건 냉장고에 보관 중이던 기존의 김치통이 안 들어간다는 거였어요.

 

 

 

냉장고 우측 상단, 김치통 높이가 너무 높아서 냉장 선반을 한 칸 내려 쓰고 있는 모습

 

현재는 파스텔톤의 컬러풀한 냉장고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냉장고 모델이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체인지업 되기 전에는 메탈 소재를 강조한 디자인의 900리터짜리 대용량 냉장고가 유행을 탔어요. 그때 한창 전지현 냉장고(T9000)로 인기가 어마어마했었는데요. 삼성 지펠 냉장고, "먹고, 살고, 사랑하고" 카피가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제가 사용했던 냉장고도 이 모델이었어요. 추억의 T9000...

 

900리터 냉장고에는 높이가 높은 김치통도 척척 들어갔었는데 875리터 냉장고에는 들어가지 않아서 냉장고 선반을 한 칸 아래로 내려야만 했어요. 그러다보니 바로 아래 선반 공간이 약 10cm 정도로 줄어들게 되었고, 위와 같이 낮은 반찬통만 1층이 간신히 들어가도록 수납이 형편없어졌답니다 ;ㅁ;

 

 

 

삼성 지펠, T9000 냉장고 광고. 2013년경 '전지현 냉장고'가 명성을 날리던 때

 

 

 

2. 락앤락 숨쉬는 스텐 김치통 7.6L 직사각

 

 

 

락앤락 숨쉬는 스텐 김치통 7.6리터는 338mm x 248mm x 145mm 사이즈로, 약 15cm 높이로 875리터 LG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냉장고 선반에 알맞게 들어가요.

 

LG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875리터 가로는 30cm 자를 대 보면 가로 너비가 넉넉히 남고, 높이는 약 17cm였어요. 윗 공간에 여유 있게 김치통을 넣으려면 15cm 정도 높이의 김치통이 필요해요.

 

락앤락 스텐김치통은 안내 스티커도 끈적이 없이 잘 떼졌고요. 보관 용기 속에서 김치가 발효될 때 생기는 가스를 배출해주는 '숨밸브'가 뚜껑에 달려 있어서 내부의 발효 가스는 배출하고, 외부 공기는 차단해서 아삭한 김치 맛을 유지해 준다고 하네요.

 

 

 

-락앤락 숨쉬는 스텐 김치통 숨밸브 조작 방법

단, 음식이 숙성 중에 자동으로 가스가 배출되므로, 일부러 숨밸브를 돌려서 열지 말기.

①화살표 방향으로 돌리면 숨밸브 잠김

②화살표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숨밸브 열림

 

-숨밸브 세척 방법

숨밸브에 음식이 묻은 경우 화살표 반대 방향으로 돌려 분리 세척 가능

 

 

3. 스텐 김치통 연마제 제거하기

 

스텐 제품이라 그냥 쓸 수가 없어서 김치통 내부에 연마제가 얼마나 제거되어 판매 중인지 테스트해 봤어요. 먼저, 주방세제로 1차 세척을 한 뒤 스텐 연마제를 제거하기 시작했어요.

 

■ 스텐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 ■

 

주방 세제로 1차로 가볍게 설거지 해준 뒤 시작한다.

 

① 1차 :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듬뿍 묻혀 스텐 제품을 문지른다. 검은색이 묻어 나온다면 연마제가 남아있다는 신호다. 

② 2차 : 베이킹소다를 물 또는 기름과 섞어 세게 문지른다. 검정색이 묻어 나온다면 연마제가 남아있다는 신호.

③ 3차 : 스텐 제품에 물과 식초를 넣고 팔팔 끓인 뒤 주방세제로 닦아준다. 단, 냄비 또는 프라이팬이 아닌 경우 불에 올려 가열하면 밑바닥이 까맣게 타서 변색되는 경우가 있으니 끓는 물과 식초를 넣어 행주로 내부를 문질러주면 된다. 

 

 

 3-1. 1차 연마제 제거 : 식용유 + 키친타올 사용

 

락앤락 김치통 전체를 식용유로 문질러 본 결과 연마제가 많이 묻어 나오지는 않아요. 그래도 자세히 보면 키친타월이 약간 회색빛으로 변한 것이 보여요. 저는 찜찜해서 2차, 3차 과정까지 진행해서 연마제를 완벽히 제거했어요.

 

 

3-2. 2차 연마제 제거 : 베이킹소다 + 식용유 + 키친타올 사용

 

 

키친타월에 식용유와 베이킹소다를 듬뿍 묻혀서 김치통을 한 번 더 닦아주었어요. 힘주어 문질러야 해요. 베이킹소다는 연마 작용을 돕기 때문에 스텐 소재의 연마제를 제거할 때 유용하게 쓰여요. 

 

2차로 닦아 보아도 희미하게나마 회색빛으로 변한 키친타월이 보여서 팔팔 끓는 물과 식초를 부어서 한 번 더 닦아줍니다.

 

 

 

 

3-3. 3차 연마제 제거 : 끓는물과 식초를 부어서 행주로 문질러요.

 

 

 

 

스텐 김치통은 냄비나 프라이팬이 아니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서 가열하면 밑면이 까맣게 그을릴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끓는 물과 식초를 부은 뒤, 집게로 행주를 잡고 내부를 닦아 주었어요. 끓일 수 없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연마제 제거 작업이 끝난 뒤, 스텐김치통 2개를 연달아 키친타월 1장으로 꼼꼼히 닦아보았는데 아무것도 묻어 나오지 않아요. 연마제가 다 제거되었네요. 이제 안심하고 김치를 담아요. 

 

 

 

4. 냉장고 선반 한 쪽에 락앤락 스텐 김치통 7.6리터 2개가 들어가요.

 

 

 

 

김치통 하나는 묵은지용, 다른 하나는 겉절이 또는 덜 익은 김치용으로 쓰려고 2개를 두었어요. 냉장고 오른쪽 상단 선반 하나 공간에 높이는 적당히 여유 있게 쏙 들어가고, 가로 방향으로 넣으면 두 개가 한꺼번에 들어가요. 만족스럽습니다!

 

덩달아 냉장고 아래 공간도 더 여유가 생겨서 작은 냄비도 수납할 수 있게 되었어요. 비슷한 모델의 냉장고를 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