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리얼 살림/생활정보: 쾌적한 하루 보내기

욕실 거울 물때 제거하기, 유리에 좋다는 건 다 가져와 봤어요!

by 하루꾼 2022.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꾼입니다! :)

오늘은 아침부터 날도 흐리고 밖에 외출하기가 꺼려지네요. 그렇다면 저는 주로 미뤄둔 청소를 하지요!!

오늘은 어디를 청소해 볼까 하다가 그동안 꼴보기 싫던 욕실 거울이 생각났어요. 욕실 거울 테두리에 물때가 너무 많이 끼어서 보기 싫어서 지우고 싶었는데 오늘이 바로 물때 지우는 날이네요.

화장실 청소법 중에 화장실 거울 청소는 특히 어렵게 느껴져요. 특히 물때가 생긴지 시간이 오래 지나면 지우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에요. 욕실 타일은 락스를 잘 활용하면 깨끗하게 지워지는데 오랫동안 자리잡은 물때는 아무리 강한 세제를 써도 지우기가 무척이나 어려워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유리에 낀 물때 지우는 여러가지 방법 (간단한 순서대로)

1. 마른 행주에 린스를 1~2번 펌핑해서 문질러 지운다. (심하지 않은 물때에 효과적)

2. 화학적인 방법 : 거울에 물을 한 번 뿌리고 구연산수를 거울에 뿌린 뒤 2~3분 방치했다가 수세미로 문질러 지운다.

물때가 심한 경우 커터 칼날로 긁어서 지운다. 물때는 주로 수돗물 속의 석회질 성분이 굳어져서 침착되며 쌓인 것이기 때문에 석회질을 녹이는 데 탁월한 구연산수의 성분이 물때를 지우는 데 도움이 된다.

*구연산수 : 물 1리터에 구연산 100g

3. 물리적인 방법: 거울에 물을 한 번 뿌리고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간단히 유리를 청소해준다. (잔기스 방지) 그다음 스틸울 0000에 세제를 묻혀 문질러 지운다.

스틸울로 문지를 때, 미세한 이물질이 섞인 경우 유리에 잔기스를 낼 수 있어요. 그래서 초벌 세척이 꼭 필요해요.

저는 그동안 욕실 청소를 할 때, 1번 방법, 2번 방법을 써 보았는데요, 린스는 간단해서 좋긴 한데 오래된 물때에는 조금 한계가 있었어요.

오히려 구연산수를 활용한 방법이 오래된 물때에는 더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수돗물에는 석회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석회질 성분이 물방울 속에 맺혀있다가 물이 증발하면서 유리에 지속적으로 침착되면서 점점 지우기 어려운 물때가 되어가요.

스틸울을 이용한 방법은 아직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아서 이번엔 스틸울로 청소하는 데 도전해봤어요. 자동차 유막제거할 때 고수분들이 스틸울0000을 이용한다는 데서 아이디어를 얻었는데요, 아마 욕실 유리에도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청소 도구 준비

스틸울은 철솜이에요. 그 중에서도 0000이 가장 부드러운 등급을 자랑하지요. 이러한 철솜을 이용하면 잘 지워지지 않는 유막도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철솜을 문지를 때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초벌로 유리 청소를 해야해요. 그 다음에 스틸울로 문질러야 유리에 잔기스를 남기지 않고 물때를 제거할 수 있어요.

집에 자동차 유리 청소용으로 사둔 유막제거제가 있었는데 사두고 방치해둔 게 있어서 이번에 꺼내와 봤어요. 아주, 저희집에 유리에 좋다는건 총출동 시켰네요. 그동안 욕실 유리청소에 애 먹었던 경험이 있어서 이 방법도 써보고, 저 방법도 써봤던지라... :( 새로운 방법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기대가 되어요 :)

수세미 뒤로 물때가 잔뜩 낀 거울이 보이네요. 제발 깨끗해지길!


  욕실 거울 물때 제거하기

1. 거울에 물을 뿌리고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초벌 세척을 해준다.

2. 스틸울에 세제를 묻혀 거울을 문지른다.

3. 마지막 유막제거제를 활용해서 문지른다.

4. 물기가 어느정도 마른 후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남은 물기를 닦는다.


스틸울0000에 이어 유막제거제까지 해보고 나니 꽤 만족스러워요.

욕실 거울 물때를 정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기적으로 마른 걸레에 린스를 묻혀 닦아 주면서 심한 물때가 생기지 않게 관리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매번 거울 청소를 하는게 힘들다면 구연산수나 스틸울을 활용해도 좋고요. 이번엔 좀 손이 많이 갔는데, 앞으로는 린스로 자주자주 잘 관리해야겠어요.


스틸울0000 청소 후 유리 결과

칫솔살균기 옆 물때가 꽤 심했는데, 모두 사라졌어요. 뿌듯뿌듯! 

전등 아래도 거의 사라졌죠? 희미하게 남은 물때들이 보이는데, 역시 화학적인 방법인 구연산수를 활용했어야 하는걸까요? 시간날 때 구연산수도 뿌려보고 그래도 지워지지 않는다면 같이 살아야겠죠 ^^;; 오래된 집에 완벽함을 기대하긴 무리에요.

참, 구연산수로 거울을 닦을때는 마무리 단계에서 구연산수를 잘 헹궈주는 게 중요해요. 구연산수는 산성 성분이기 때문에 거울 뒤로 구연산수가 들어갔을 때, 거울의 부식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제 욕실 거울도 테두리 부분에 부식된 부분이 조금 있어요. 아마 구연산수 때문인가봅니다. 

근접사진으로 봐도 꽤 많이 없어졌네요. 이 맛에 욕실 청소를 해요. 

끝까지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오늘도 상쾌한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