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하루꾼/주식: 주린이의 미국 주식 기록

핀비즈 검색 활용하기

by 하루꾼 2022. 3.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꾼입니다 :)

오늘은 지난번 예고했던 대로 또 다른 미국 주식 정보 사이트 활용법을 들고 돌아왔어요. 미국 주식을 시작하고 관심을 갖다 보면 국내 주식에 비해서 정보를 찾기 힘든 어려움이 있어요. 어딜 가야 제대로 된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도 처음엔 잘 모를 수 있죠. 괜찮은 정보가 있는 곳을 찾더라도 영어의 장벽에 가로막혀서 복잡한 마음으로 돌아서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주린이 하루꾼의 사연

저는 처음 미국 주식을 시작했던 때, 많은 배당금을 주는 애널리캐피털매니지먼트(NLY)를 매수한 적이 있어요. 토스 증권에서 높은 배당금을 주는 미국 주식으로 소개된 적이 있었는데, 주가도 $10달러 미만인데다가(만원이 안 되는...!!), 배당 수익률도 연12.3%나 되니 혹하지 않을 수 없었답니다. (앗, 지금 이 글을 보시고 혹 하신건 아니겠죠?!! 워워~조금만 참아주세요~)

그리고나서 시간이 흐르고 3개월 동안 주가는 계속 떨어지기만 했어요. 무려...11%나요. 저는 여기서 -9% 정도의 손해를 보고 있어요. 주가가 계속 떨어지기만 하는 상황이니 볼 때마다 속이 쓰리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봤죠. 이게 도대체 왜 떨어지는지 말이에요. 한글로 된 정보는 많지 않았어요. 오히려 제가 혹했던 것처럼 애널리캐피털매니지먼트(NLY)에 관한 정보는 주로 고배당 미국 주식이나 순위를 소개하는 쪽에만 치우쳐져 있었답니다. 초보 주린이들이라면 혹 할 만한 정보만 찾기 쉽지, 왜 계속 떨어지는 지에 대한 정보는 쉽게 찾을 수 없어서 저처럼 손해보기 쉬울 것 같아요.

 

저는 이때부터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면 해외 뉴스나 분석을 직접 찾아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주식 좀 한다는 분들에게는 너무 당연한 소리겠지만, 저같은 초보 주린이들에겐 이런 쓰라린 경험도 다 필요한 단계인 것 같아요. 

디비던드닷컴에서 배당주 순위나 지급일 등을 직접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면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 나설 때가 된 거에요. 

 

 

 

디비던드닷컴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미국 주식 정보사이트, 디비던드닷컴 활용 하기

안녕하세요 :) 하루꾼입니다! 어제 예고한 데 이어 오늘은 미국 주식할 때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정보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남들이 말하는 추천 주식 말고, 주식 정보를 직접 찾으려다 보니 미

todays-story.tistory.com

 

핀비즈, 모든 주식 정보를 한 곳에서 해결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미국 주식 정보사이트는 바로, 핀비즈 입니다. 아래 로고 사진에 링크가 연결되어 있으니 바로 가보실 분들은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https://finviz.com/

핀비즈는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할 사이트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사이트 메뉴 중에서 검색창을 이용하여 미국 주식을 검색하고, 페이지를 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1. 검색창

최근, 제 속을 썩이고 있는(ㅋㅋ;;) AT&T(T)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티커 'T'로 검색해서 들어가보면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프, 재무제표, 애널리스트의 매수 매도 의견, 관련 기사, 내부 거래 정보 등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티커 'T'를 검색해서 클릭하여 들어가봅니다. 

 

 

1. [그래프]

첫 번째로 그래프가 나와요. 전 왜 계속 떨어지는 주식만 살까요. 작년 말부터 보유중인데, 22년 쯤 연초에 8% 가까이 오른 적이 있어요. 그래프 상에서도 급격히 올라간 구간이 보이네요. 아, 그때 그냥 팔고 다른걸 샀어야 하는데 말이죠. 그때 못 팔았으니 지금은 팔 때가 아닌 것 같아서 일단은 보유중이에요. 그래프를 확인했으니 스크롤을 내려 아래로 내려갑니다.   

 

 

2. [기업 정보]

AT&T 기업 개요

여기서 주로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Sales, Income, P/E(=PER), P/B, ROE, ROI 등이 있어요. AT&T 사기 전에 한 번 만 이렇게 알아보고 샀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껄껄... (어려운 주식 용어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해 볼게요!) 또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봅니다.

 

SALES
매출
168.86B
INCOME
이익
19.87B
P/E
주가수익률
8.38
P/B
가격/순자산
1.00
ROE
자기자본이익률
12.10%
ROI
투자자본이익률
5.20%

 

 

3. [전문가들의 매수매도의견]

[날짜] - [행동등급] - [전문기관] - [매수매도의견] - [적정가격] 순서대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뒤로가기를 누르기 전에!! 용어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3-1. 매수/매도/보유
-Strong Buy 강력매수
-Buy매수
-Hold보유 = Neutral중립
-Sell매도

3-2. 상대적 수익률을 나타내는 용어
-Market Perform : 시장수익률, 특정 주식이 시장 평균 수익율과 비슷한 수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Industry Perform : 업종수익률, 특정 주식이 업종 평균 수익률과 비슷한 수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Sector Perform : 분야수익률, 해당 분야 평균 수익률과 비슷한 수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peer Perform : 유사기업군 수익률, 기업 규모와 제품이 매우 유사한 기업 중 특정 기업 주식이 유사 기업군 평균 수익률과 비슷한 수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시장 평균 수익율과 비슷한 수익률을 보이다는 것이므로 '보유', '중립'과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어요!

-Outperform: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 특정 주식이 시장(마켓), 업종(인더스트리), 분야(섹터), 유사기업군(피어)의 평균 수익률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Underperform:시장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 특정 주식이 위와 동일한 조건에 따라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3-3. 보유비중 나타내는 용어
-Overweight: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 : 주식이 업종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거나, 특정 업종 주식이 다른 업종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될 때. 해당 주식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매수하여 전체 보유량에서 차지하는 보유비중을 높인다는 뜻

-Underweight :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 특정 주식이 업종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저조할것으로 예상되거나 특정 업종 주식이 다른 업종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될 때. 그 특정 주식이나 해당 업종 주식의 일부분을 처분함으로써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줄임.

-Equal Weight : 동일한 비중
상대적으로 높거나 낮음 없이 비슷한 수익률이 예상될 때, 특별히 높거나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식이 없도록 균등 비율로 보유한다는 뜻

위 용어 설명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했어요. 저도 종종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링크 남겨놓아요 :)

 

 

 

뜻과 차이점 - Buy 바이 Sell 셀 Hold 홀더 Market Perform 마켓퍼폼 Outperform 아웃퍼폼 Underperform 언더퍼폼

투자 의견 용어 뜻과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Trading Buy, Strong Buy, Marketperform Outperfrom Underperform Holding Neutral Buy Sell

finance.wayful.com

 

 

4. 기업 관련 기사

모두 영어로 되어 있더라도 주춤할 필요 없이, 구글 번역을 추천해요. 영어를 잘 모르더라도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을거에요. 누가 알려주는 정보로는 내가 보유한 주식을 언제 추매하고 언제 매도할 지 절대 결정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여러 뉴스 기사와 지표들을 참고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한 자신의 판단을 믿어야겠죠. 

구글 번역기로 페이지 번역을 하면 이렇게 됩니다. 3월21일자 가장 최신 기사가 눈에 띄네요. 'AT&T : 알아야 할 사항'이라는 기사를 이번 기회에 열심히 정독해보았습니다. 

 

앞서 소개했던 배당주, 애널리 캐피털 매니지먼트(NLY)에 관한 기사도 여기서 찾아보았는데요, 이익(배당금)을 얻을 수는 있지만 시장에 뒤쳐진다는 보고를 하고 있네요. 그래서 시장에 뒤쳐져서 그렇게 주가가 떨어지고 있던거였군요... 전문가들 의견도 '매도'라고 하네요. NLY를 사기 전에 처음부터 이런 정보에 접근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텐데요. 처음엔 이렇게까지 알아볼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주린이니까요! 앞으로가 더 중요한 주린이랍니다.

 

 

2. News탭 

시간별 전체 뉴스

이외에도 News 탭을 이용해서 관심 종목 외에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과 이슈를 파악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두 가지 필터를 이용하면 시간별 최신순, 매체별로 뉴스와 블로그에 올라오는 기사들을 볼 수 있어요. 위 사진은 시간필터(View by Time)를 적용한 페이지 모습이에요.

 

뉴스 가판대에서 여러 신문사들의 헤드라인을 한 눈에 훑어보고 싶을 때가 있죠. 이곳도 그런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모두 영어 기사라고 당황할 필요 없이, 우선 구글 번역 기능을 이용해가며 친숙해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체별 전체 뉴스

View by Source 필터를 적용하니 매체별로 뉴스가 정리되어 나오고 있어요. 캡쳐상에는 뉴스기사만 있지만 하단에는 블로그에 올라오는 기사들이 정리되어 있답니다. 핀비즈 페이지 하나만 살펴봤는데도 유용한 정보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앞으로 이어질 다음 포스팅에는 핀비즈의 스크린 기능, 맵, 그룹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할게요.

 

 

*본 블로그에서 투자 권유를 하거나 특정 종목을 권유하는 것이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