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하루꾼/주식: 주린이의 미국 주식 기록

디비던드닷컴(Dividend.com) 활용 하기

by 하루꾼 2022.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 하루꾼입니다!

어제 예고한 데 이어 오늘은 미국 주식할 때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정보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남들이 말하는 추천 주식 말고, 주식 정보를 직접 찾으려다 보니 미국 주식 하는 사람들은 어디서 정보를 얻는지 무척이나 궁금해 지더라구요.

유명한 회사 주식 정보는 블로그에 다양하게 있지만 기업명이 낯선 회사는 정보가 많이 없더라고요. 잘 알려진 기업이 아니더라도 알짜배기 미국 주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나서부터는 저도 직접 정보를 찾아보고 싶어졌습니다.

남이 알려주는 주식 정보 중에는 주관적인 의도가 조금이라도 있을 수 있으니, 직접 알아보고 따져볼 수 있는 정보의 경로도 알고 있으면 좋겠지요 :)

 

 

미국 주식 정보 사이트, 디비던드닷컴 활용 방법


Dividend.com 디비던드닷컴

 

Dividend.com

 

www.dividend.com

디비던드닷컴은 미국 주식 투자자라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이트예요. 무료 서비스 중에서 상당 부분이 유료화되긴 했지만, 아직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많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사이트 화면을 보며 같이 중요한 페이지들을 알아보아요 :)

 

 

 

디비던드닷컴 활용법 #1 배당킹(배당귀족-배당챔피언 등) 주식 순위 검색

디비던드닷컴에서는 주주친화적인 기업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위 사진을 보면 상단 Guide 탭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 수많은 메뉴 중에서 Dividend Growers를 눈여겨 보세요.  제가 강조한 빨간색 네모박스에 보면 Dividend Kings, Dividend Aristocrats 등의 소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이중에 배당킹(Dividend Kings)를 클릭해 보죠.

 

 

 

클릭해서 들어오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펼쳐지는데요, 상단에 네모박스는 유료 서비스니 유료 서비스 이용자가 아니라면 굳이 들어가볼 필요는 없겠죠! :) 아래 하단에 네모박스를 보면 배당킹 주식정보가 촤르르 나오는데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Overview탭에 들어가면 전체 배당킹 미국 주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Overview 페이지에서 필터 적용을 하면 원하는 순위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주식 정보를 정렬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YIELD&DIV 필터를 적용해볼게요. 22년 3월 19일 오후3시 현시간부로 위와 같이 내림차순으로 배당킹 주식 정보가 내림차순별로 정렬됐어요. 

여기서 용어 설명을 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YEILD는 시가 배당 수익율(=배당율)이고, DIV는 배당금(1년 기준)을 나타내요. AMOUNT 탭에서는 회당(분기별,월별,연별)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들어 목록 최상단에 위치한 미국 주식 <Universal Corp.(UVV)>의 배당 수익율(배당율)은 주식 1주당 5.63%이며, 1주당 1년간 받는 배당금은 $3.12에요. 회당 지급하는 배당금은 $0.78인 것을 알 수 있어요.

 

*해당 주식을 추천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배당지급일 등 좀 더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식명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돼요. 해당 주식을 클릭해보니 2/5/8/12월에 배당금을 지급하는데요, 이 정보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다음 사진을 보며 같이 알아보죠!

 

 

디비던드닷컴 활용법 #2 주식 정보 검색

디비던드닷컴에서는 원하는 주식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요. 우측상단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한 뒤, 관심있는 주식의 티커(Ticker)를 검색해보세요. 티커를 모른다면 기업명을 바로 쳐도 상관 없습니다. 저는 편한 검색을 위해서 주로 티커를 미리 외워둔 후에 사용하고 있어요. 

워렌 버핏이 좋아하는 코카콜라(KO)의 정보를 알아볼까요! 티커는 'KO'네요.

 

 

티커를 검색한 뒤 찾는 기업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해당 주식의 상세 페이지예요. 좌측 상단에 네모 박스를 보면 티커 / 배당금 동향/ 현재 주가 / 배당금 / 배당수익률(=배당율) 을 간략히 보여주고 있어요. 그러나 우리가 알고 싶은 건 언제 배당금을 주느냐가 알고 싶은거죠! 그러니 스크롤을 조금만 더 내려서 아래 네모박스에 표시된 'View All Payout History'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새 창이 열리면서 코카콜라의 지난 배당금 내역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영어로 된 용어들이 생소하게 보이는데요, 저도 처음엔 헉!! 했지만....중요한 것만 보면 되니까 괜찮아요!! 

 

 

①YEAR : 연도

 

②CALENDAR YEAR PAYOUT : 1년간(1월1일~12월31일) 지급한 배당금

 

③CALENDAR YEAR PAYOUT GROWTH : 1년간 배당금 지급 성장율

 

④PAYDATE(★) : 배당금(돈) 지급하는 날. 해외 날짜 기준이라 한국으로 입금되기까지는 며칠의 기간이 더 소요될 수 있어요.

 

⑤DECLARED DATE : 배당선언일. 언제 얼마의 배당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하는 날

 

⑥EX-DIVIDEND DATE(★): 배당락일. 배당 기준일이 지나서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언제까지 주식에 돈을 넣어둬야 하는지 알 수 있으니 중요한 정보겠죠. 또한,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주가가 오르고 떨어지고를 반복하니 체크가 필요해요.

 

⑦PAYOUT AMOUNT(★): 배당금 지급액. 1주당 얼마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⑧QUALIFIED DIVIDEND : 적격 배당금. 세금과 관련된 정보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공부가 더 필요합니다. 쉬운 설명이 가능해지도록 좀 더 알아볼게요!

 

⑨PAYOUT TYPE : 배당 유형. Regular와 Special이 있어요. 레귤러는 정기적(분기별, 월별 등 정해져 있음)인 배당 지급 형식이고 스페셜은 불규칙한 주기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형식이에요.

 

⑩FREQUENCY(★) : 주식마다 다른 지급 주기를 확인할 수 있어서 중요해요. 

Annual :1년에 한 번(연배당)
Semi-Annual : 6개월에 한 번(반기배당)
Quarter : 3개월에 한 번(분기배당)
Monthly : 매월 한 번(월배당)

 

⑪DAYS TAKEN FOR STOCK PRICE TO RECOVER : 주가 회복에 걸리는 시간.

배당주 투자자들은 다른 주식으로 갈아타기 전에 일단 보유한 주식을 배당락일 까지 기다렸다가 매도하는 경향이 있어요. 배당금은 받고 매도하더라도 해야겠죠 :) 그래서 배당락일 이후에는 평소보다 매도 거래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배당락일 이후 주가가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곤 해요. 매도하지 않고 계속 보유할 예정이거나, 추매를 하고 싶다면 배당락일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주가 회복에 걸리는 시간은 이럴 때 참고하면 좋은 정보인 것 같아요. 


⑫YIELD ON COST(★) : 투자금 대비 배당률. 나의 투자 시점에 대비한 배당률을 알 수 있어요. 투자 시점에 대한 배당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는 여기서 설명하기보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다른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디비던드닷컴 활용법 #3 매수/매도 타이밍 참고해서 배당금 받기

코카콜라 페이지의 가장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위와 같은 정보가 나오는데요, 이 정보를 활용해서 배당금을 받는 일정을 좀 더 편리하게 계획해 볼 수 있어요. 배당금을 받으려면 배당락일 전까지 주식을 들고 있어야 하는데, 사고 싶은 주식이 한 두 개도 아니고... 많은 주식들의 배당락일을 일일이 기억하고 있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과거 이력을 근거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거래일을 이렇게 제공하고 있나봐요.ㅎㅎ 과거 이력을 근거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를 장담할 수는 없겠지만 초보들이 참고해볼 용도로는 괜찮겠죠 :)

 

위의 네모박스를 살펴보면 이렇게 하라고 하네요. 22년 7월1일이 배당락일이니, 22년 6월30일에 코카콜라 주식을 사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단, 주의할 점이 있어요. 한국에서 미국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당락일보다 넉넉히 3일 정도는 일찍 주식을 사 놓아야 거래 정보가 안전하게 처리된다고 합니다. 배당락일 하루 전이나 이틀 전처럼 너무 빠듯하게 주식을 사면 거래정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그 다음엔 매도 타이밍인데요, 배당락일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조금 기다렸다가 다시 주가가 회복된 후에 팔라는 이야기에요. 아까 이야기했던 DAYS TAKEN FOR STOCK PRICE TO RECOVER(주가 회복에 걸리는 시간) 기억 나시나요? 이럴 때 활용해야 할 통계가 여기 있네요 :)

 

SELL DATE를 보니 22년7월10일이 아마 그 회복기간이 지나고 난 날인가봐요. 코카콜라는 통계적으로 주가회복 기간이 8.6일 정도 걸린다고 나오네요. 


자, 이제 디비던드닷컴에서 주로 사용하는 페이지에 쓰인 용어들의 의미를 알았으니, 필요한 정보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네요. 미국 주식 초보들에게는 디비던드닷컴도 익숙해지기 까지 시간이 꽤 걸리더라구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미국 주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이 남아있는데요 디비던드닷컴에 대한 설명이 길어지다보니 한 포스팅에 다 담지 못했어요. 다음에 또 다른 사이트 이용 꿀팁을 들고 돌아올게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본 블로그에서 투자 권유를 하거나 특정 종목을 권유하는 것이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