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하루꾼/홈스쿨링: 엄마는 공부메이트♬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발달선별 검사지용 테스트 키트 포함

by 하루꾼 2022.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를 온라인상에서 간편히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48~53개월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에 필요한 테스트 키트를 만들어 포스팅합니다. 

 

71개월 까지의 영유아들은 소아과에서 영유아 건강검진을 개월 수에 맞게 받아야 해요. 또래 아이들에 비해 키와 몸무게가 얼마나 크고 있는지 비교해 볼 수도 있고, 발달선별 검사를 통해 아이의 인지발달과 신체 발달(대근육, 소근육) 까지 포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발달이 빠른/느린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아이 육아에 참고할 수 있어요.

 

48개월~53개월 발달검사 항목이던 스스로 잼바르기, 블록 피라미드 쌓기, 그림카드 분류하기

 

 

이번에 저는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를 작성하면서 아는 것도 다시 한 번 두드려보자 싶어서 잼도 한 번 발라보라고 하고, 블록으로 피라미드도 만들어 보라고 하고, 그림 카드도 분류해 보도록 시켜보았어요.

 

그런데, 그림카드 너무 급조한 거 티나지 않나요?ㅋㅋ 집에 있던 그림카드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난감했어요. 급하게 연필로 그렸는데... 저 열악한 그림을 보면서 분류해야 했던 둘째 아이를 보며 진땀이 났답니다. 이것 때문에 발달선별 검사지 키트를 만든 것 같아요...ㅎ

 

 

영유아 건강검진을 하려면 사전에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를 작성해야 해요. 문진표에서 아이의 건강 정보 뿐 아니라 인지적/신체적 발달 사항까지 테스트해봐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이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에 답하느라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에요.

 

따라서 요즘 소아과에서는 사전에 온라인상에서 문진표를 작성해 올 것을 안내하고 있어요. 저도 이번에 둘째 아이의 48개월~53개월 대상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해서 오늘 온라인상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를  빠르게 작성했답니다.

 

 

1.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온라인 작성하기

아래 페이지로 이동 후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 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 [건강IN] - [가족건강관리] 접속해서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을 클릭하면 온라인상에서 문진표 인쇄 없이 바로 작성 가능해요.

 

 

https://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HealthinCheckUpTargetInfants.do

 

로그인 < 회원서비스 < 기타 |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그리고 준비물 '산모수첩', '발달선별 검사용 테스트 키트'(포스팅 최하단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를 준비합니다.

 

 

2. 검진 대상 조회

 

홈페이지 좌측의 [가족건강관리] 메뉴 '검진 대상 조회'를 클릭하면 자녀 이름 옆에 '조회' 버튼이 보여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빨갛게 '대상'이라느 표시된 부분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수검유무'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 해당 개월 수에 맞는 문진표 작성 및 발달선별검사지 작성을 시작할 수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서 발급은 같은 메뉴인 [가족건강관리]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조회' 에서 인쇄할 수 있으니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서가 필요한 경우는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조회'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빨간 네모 박스로 강조된 '문진표 작성'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문진표 열람(작성)을 이용하시려면 서비스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라고 안내가 뜰 수 있어요. 온라인 문진표 작성이 처음이라면 '서비스 신청'을 해야해요. '서비스 신청'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진행 돼요.

 

 

 

 

 

3.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

 

 

서비스 신청을 마치고 나면 '작성' 버튼이 뜨고, 바로 온라인 문진표 작성을 시작하면 됩니다!

 

문진표 작성 시 '귓속말 검사'(=청력검사)가  포함되어 있는데, 문진표 작성 전에 '귓속말 검사'를 먼저 해 주세요. 귓속말 검사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에 필요한 PDF 이미지 파일이 첨부되어 있어요.

 

부모님이 아이에게 귓속말로 사물을 이야기하면 아이가 그걸 듣고 손가락으로 그림을 가리키는 방법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문진표 작성 처음에는 아이 체중(소수 첫째 자리까지) 및 출산일(조산아라면 실제 출생일과 재태연령(몇 주차에 태어났는지))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산모수첩을 참고하면 편해요.

 

요즘은 조산도 많은 추세라 출산예정일과 실제 출산일이 다른 경우가 많아요. 조산한 경우에는 문진표 입력 시 재태연령(00주00일)도 알아야 하는데, 아이가 크면서 재태연령에 대한 기억이 희미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산모수첩'을 미리 꺼내놓고 문진표를 작성하면 편리하답니다.

 

첫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를 다 작성했다면, '저장' 버튼을 누르세요. 별도로 문서를 인쇄해서 보관하고 싶다면 저장 버튼을 누른 후 인쇄 버튼을 누르세요.

 

 

 

 

4.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발달선별 검사지에 포함되는 내용은 대부분 아이의 언어 발달, 대근육 발달, 소근육 발달, 인지, 사회성, 자조 능력 등을 평가하기 때문에 어떤 질문에 답하려면 아이를 테스트해 봐야 하는 경우가 생겨요. 

 

 

 48~53개월 발달선별 검사지 질문 예시

♥표시 : 발달선별 검사지 키트가 필요한 경우

 

4-1. 아무 것도 붙잡지 않고 한발로 3초 이상 서 있는다.
4-2. 사각형이 그려진 것을 보여주면 사각형을 그린다. (그리는 과정을 보지 않고 그려야 한다. 사각형의 각이 살아있지 않은 경우 )
4-3. 십자(+)가 그려진 것을 보여주면 십자(+)를 그린다. (그리는 과정을 보지 않고 그려야 한다. 십자가의 선이 서로 붙지 않고 떨어지게 그린 경우 실패)
4-4. 블록으로 계단/피라미드 모양을 쌓는다.
4-5. 사물을 10개 차례로 셀 수 있다.

4-6. 사람을 3부분 이상 그린다. 

 

 

저는 무슨 질문이 나올 지 몰라서 대비를 못하고 시작했는데, 지나고 보니 미리 질문을 알고 있었다면 좋았겠다 싶은 질문이 몇 개 있었어요. 그런 것들만 모아서 발달선별 검사지 검사 키트를 만들어 아래 첨부해 두었으니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라요!

 

'작성하기' 버튼을 눌러서 온라인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을 시작합니다.

 

 

 

 

 

5. 48~53개월 용 발달선별 검사지 키트

 

 

위 48~53개월용 발달선별 검사를 돕는 키트의 미리보기 이미지예요. 발달검사 중 그림 카드를 활용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니, 그림 카드는 가위로 오려서 써 주세요. 아이가 직선 가위질을 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 항목도 있으니, 가위질을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면, 부모님이 카드를 오릴 때 아이에게 한 번 자르라고 시켜봐도 좋을 것 같아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인쇄 후 사용하세요.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검사문진표 키트.pdf
1.59MB

 

 

 

위 검진표 키트는 직접 제작한 자료로, 타 블로그에서 무단 도용 및 재편집을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