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오늘/일상다반사: 따뜻한 오늘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빠르게 혈액 검사 하기

by 하루꾼 2022. 6. 4.
반응형

 

오늘은 분당서울대병원에 채혈 검사를 하러 다녀왔어요.

 

혈액 검사하러 다녀 온 김에,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좀 더 빠르게 혈액 검사 하는 방법과 대학병원 동선을 알려 드릴게요.

 

저는 주기적으로 건강 관리를 위해 혈액 검사를 하러 분당서울대병원에 다녀요. 자주 다니다보니, 빠르게 채혈검사를 하는 요령도 알게 되어서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께 공유해 보려고 해요!

 

 

 

그나저나, 이 글 보시는 방문자님들 건강은 안녕하시지요? 살다 보면 몸이 고장날 때가 왕왕 있죠.

 

혈액 검사는 간단한 방법으로 몸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 따르면, 혈액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아요. 

 

■ 혈액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

 

1.빈혈

적혈구는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해요. 적혈구 내의 혈색소(헤모글로빈)를 기준으로 빈혈을 진단할 수 있어요. 남성: 13g/dL, 여성 12g/dL 미만일 경우 빈혈로 판단해요


2. 백혈병

뼈 속의 골수에서는 백혈구라는 혈액 세포가 생성돼요. 이 백혈구에 암이 생긴 상태가 백혈병인데요. 백혈구의 수와 모양을 관찰함으로써 이상 소견 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요.


3. 당뇨병

당뇨병은 혈액 안의 공복 혈당(최소 8시간 이상 금식 상태에서 측정) 및 당화혈색소 등을 측정해서 진단해요.

공복 혈당이 126mg/dL이상이거나, 당화혈색소가 6.5%이상인 경우, 식후 2시간 혈장 혈당이 200mg/dL 이상이거나, 무작위 혈당 농도가 200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돼요.


4.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측정해서 이상 여부를 알 수 있어요.


5.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혈액검사에서 갑상선 호르몬 및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측정해서 이상 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요.


6. 간염

혈액 검사로 간 기능을 파악하거나, 간염 바이러스의 항원 및 항체 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알아낼 수 있어요.


7. 신부전

혈액 내 크레아티닌 및 요소질소 수치, 전해질 농도와 산-염기 상태를 측정하여 이상 여부를 파악해요.


8. 종양

종양의 진단에 보조적으로 혈액검사가 사용되기도 해요. 종양표지자라고 한답니다.

 
종양표지자에는 AFP(간암 관련), PSA(전립선암 관련), CEA(폐, 대장암 관련), CA-125(난소암 관련), CA19-9(췌장, 담도 관련) 등이 있어요. 

 

유전적인 영향으로 암이 걱정되는 위험군인 경우, 주기적인 혈액 검사 만으로도 종양(암) 발생 여부를 유추해 볼 수 있어요.


9. 성병

혈액 안의 매독균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기도 하고, 후천성 면역 결핍증(HIV)에 대한 항원 및 항체 선별 검사를 할 수 있어요. 

 

 

■ 혈액검사 전 주의사항 ■



1. 혈액검사 전 2~3일 전부터는 음주를 피해요.

검사 전 과음을 하게되면 간 기능 검사 및 지질 검사 결과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혈중 감마지티 및 중성 지방 수치가 평소보다 더 상승되어 나타날 수 있어요.

2. 최소 12~14시간 금식이 필요해요

검사에 필요한 금식을 지키지 않는 경우는 지질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의료진에 안내에 꼭 따라야해요.

 

혈액검사 종류에 따라서는 금식 시간이 다를 수도 있고, 아예 금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물 포함 금식, 물은 마셔도 되는 금식 등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혈액검사 전 의료진에게 문의해 보고, 안내에 따라 검사하셔요. 

 

 

■ 분당서울대 병원에서 채혈검사 하기

 

0. 분당서울대병원 주차장 이용팁

 

 

분당서울대병원은 지상 주차장과 지하 주차장 규모가 커요. 처음 방문하면 조금 헷갈릴 수 있는 곳이에요. 지상 주차장은 병원 건물과 멀리 떨어져 있으니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셔요. 

 

평일에는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고나서 지하 출입구를 통해 드나들 수 있어요.

 

그러나 주말에는 위 사진과 같이 지하 출입구로 출입할 수 없도록 막아놔요. 아무래도 주말 인력이 조금 빠지기도 하고, 코로나 때문에 관리가 어려워서 그런걸까 싶네요.

 

주말에 지하에 주차했다면 지상 주차동 출입구가 따로 있으니 주차동 승강기를 타고 지상으로 올라와서 1층 출입구로 출입하셔요. 평일에 오셨다면 지하 출입로로 바로 올라가는 게 편하죠!

 

1. 채혈검사가 가장 한산한 시간대는 토요일이에요.

 

분당서울대병원 1동 1층 채혈실 앞 한산한 모습

 

 

대학병원이라고 언제나 사람이 많을 것 같지만, 토요일은 예외에요.

 

토요일은 채혈실 앞이 언제나 한산하답니다. 저도 한산한 토요일을 이용해서 혈액 검사를 받고 왔어요. 가자마자 대기 없이 5분만에 끝났어요. 

 

평일에 이용하려면 이른 오전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직장인의 경우 9시부터 6시 사이 병원을 방문하려면 휴가를 내야 하지요?

 

오전 7시부터 채혈실 운영이 시작되니, 바쁜 직장인이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이른 오전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아요.

 

혈액 검사 중에서는 종류에 따라서 결과가 나오기까지 짧게는 2시간이 걸리는 검사도 있고, 사흘 정도 걸리는 검사도 있어요. 

 

그러니 외래 진료 예약일보다 2시간 빨리 검사를 하거나, 사흘 정도 일찍 혈액검사를 받아야 외래검사 당일에 교수님을 만나서 검사 결과를 들을 수 있답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채혈실 운영시간]

 

평일 : 07:00 ~ 21:00

토요일: 07:00 ~ 13:00

 

 

 

2.혈액검사(=채혈검사) 전 수납부터 해요

 

 

채혈실은 분당서울대 병원 1동 1층 출입문에서 오른편에 있어요.

 

혈액 검사 전, 수납 창구에서 수납부터 해야 해요. 수납창구는 1층 출입문 왼편에 있어요.

 

수납창구 옆에 수납/처방전 번호표 키오스크가 일렬로 줄지어 있으니 여기서 먼저 번호표를 출력해야 창구 접수원에게 수납할 수 있어요.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주는 '진료 후 안내문'은 버리지 마시고, 키오스크에 바코드를 대세요. 그러면 한 번에 정보를 불러올 수 있어서 일일이 주민등록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되니 편리해요. 키오스크에서는 추후 진료 일정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L자 파일에 안내문을 모아 두었다가 병원갈 때 가져가요. 이 방법도 추천!*

 

 

 

 

 

 

3. 수납 후 채혈실로 이동해서 또 번호표를 받아요

 

 

채혈실 앞에도 키오스크가 있어요. 저 화살표 부분이 바로 그 키오스크예요. 진료후 안내문이나, 수납 후 받는 영수증에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으니 바코드를 대면 바로 채혈실 번호표가 출력되어요. 

 

이렇게 번호표를 받으면 순서대로 채혈실에서 호명이 되고, 혈액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사진 우측 아래 화살표는 의료폐기물 쓰레기통이에요. 

 

 

저는 사람이 없어서 번호표 뽑자마자 들어갔어요. 혈액 검사 후 5분간 대기 의자에 앉아서 안정을 취하며 지혈해요.

 

지혈용으로 대주는 알콜솜은, 일반 쓰레기통에 버리면 다른 감염원이 될 수 있어요. 꼭 의료폐기물 쓰레기통에 버려요.

 

 

 

 

4. 집에 가는 길 주차장 동선 

 

 

평일에 방문했다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면 돼요. 지하에 주차 정산기가 있으니 수납영수증 바코드를 대서 정산하셔요.

 

주말에는 지하출입로가 막혀있으니, 에스컬레이터 타고 내려가지 마셔요.

 

1동 1층 출입문을 통해 밖으로 나와서 길 건너 보이는 주차동에서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셔요.

 

분당서울대병원 홈페이지에는 환자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차량등록을 받고 있어요. 차 빼서 나가기 전에 주차정산 하기 귀찮다면 홈페이지에서 차량등록을 미리 해두면 편해요!

 

[분당서울대병원 주차 요금 정보]

 

출처: 분당서울대병원 홈페이지

1. 주차요금 감면 정보

-제증명 사본발급, 진료, 검사, 수납 목적으로 방문한 환자 대상 2시간 무료

-진료, 검사, 채혈 목적으로 방문한 환자에서 4시간 무료

 

2.기본 요금

주말 :  60분 무료/ 초과시 10분당 500원

평일 : 20분 무료/ 초과시 10분당 500원 (지상주차장은 60분 무료/초과 10분당 500원)

 

3. 입원환자 전용 요금 

지상주차장 이용시 : 24시간 1만원 (지하주차장은 해당 없음)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를 보셔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세계 의료의 표준을 선도하는 국민의 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www.snubh.org

 

 






 

 

혈액 검사 10분만에 끝내고 유유히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에요.

 

1층에 있는 공차 매장에서 오랜만에 밀크티 마셨어요. 골든펄 돌체 밀크티 먹었는데 저는 당도 50%로 먹었고 남편은 70%로 먹었는데 70%가 확실히 딱 꽂히는 맛이네요. 그래도 건강 생각하면 그냥 좀 더 덜 단 50%로...ㅎㅎ

 

송강이 광고하는 거 봤는데, 골든펄 완전 블링블링해 보이던데 실제로는 그냥...거뭇거뭇;;ㅎㅎ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