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하루꾼/홈스쿨링: 엄마는 공부메이트♬

[영어 홈스쿨링 자료] 알파벳 쓰기와 만들기(Activities) 추천

by 하루꾼 2022. 5. 30.
반응형

오늘은 유치, 초등 아이들의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될만 한 영어 홈스쿨링 자료 무료사이트 정보를 공유해볼까 해요 :)

 

바로, 키즈클럽이라는 사이트예요. 이곳에서는 알파벳 쓰기(Writing)와 놀이 활동(=Activities)까지 두루 두루 영어 홈스쿨링에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어요.

 

 

 

 

 

 

영어 홈스쿨링을 하는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영어 원서 읽기죠. 요즘 엄마들은 참 지혜로워서 흘려 듣기의 중요성을 정말 잘 알고 계시는 것 같아요. 영어 원서를 열심히 읽어주거나 CD를 들려주는 건 아이들에게 영어를 친숙하게 만들기 위한 정말 좋은 방법이지요!

 

그렇지만 때로는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독후활동을 병행하면 훨씬 깊이 기억에 남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아이들에게 종종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영어 액티비티 활동을 함께 해요. 

 

액티비티 활동 외에도 이곳에서 활용할만한 다양한 자료들이 많아서 사이트를 자세히 소개해 볼게요!

 

 

 

http://kizclub.com/

 

KIZCLUB-Printables for Kids

Thousands of FREE teaching resources. Get worksheets, flashcards, story props and much more!

kizclub.com

 

 

 

 

■ 키즈클럽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 ■

 

 

1. ABC's 메뉴

 

키즈클럽 ABC 자료

 

[Writing] 알파벳 따라쓰기 자료를 찾고 있다면, 여기서 찾아보세요.

 

유치원 아이들이 따라 쓸 법한 큰 글자로 된 알파벳 쓰기 자료도 있고, ABC 쓰는 순서대로 쓰는 연습, 단어별로 정리된 따라쓰기 연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알파벳을 따라 쓸 자료가 구비되어 있어요. 

 

[ABC Activities]는 알파벳 퍼즐, 알파벳 미로, 알파벳 게임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는 1호가 유치원 다닐 때 여기서 자료를 종종 이용하곤 했는데요. 이 중에서는 ABC Caterpillar를 유독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애벌레 몸통에 알파벳이 써져 있는데, 아이와 이것들을 다 가위로 오린 후에, 흐트러뜨렸다가 ABC 순서대로 퍼즐 맞추듯이 일렬로 맞추는 놀이를 하곤 했어요. 재미있는 활동이니 추천해요!

 

 

 

 

 

 

2. PHONICS 

파닉스를 배울 때 필요한 다양한 액티비티들이 모여있는 메뉴예요. 

 

 

키즈클럽 파닉스 메뉴

 

 

 

[Phonics Activities] 에는 파닉스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 자료가 모여있어요.

 

저희 큰 아이가 7살일 때 이 중에서 제일 쉬워보이는 퍼즐을 하나 골라서 해봤는데요.

 

아래 빨간색 네모박스 표시된 액티비티가 난이도도 쉽고, 준비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아서 좋았던 기억이 나요.

 

3개의 알파벳을 조합해서 영단어를 맞추는 활동이었기 때문에 7살짜리 유치원 아이에게도 딱인 활동이었어요. 쉬운 난이도의 액티비티니 한 번 도전해 보셔요!

 

 

출처: 키즈클럽 자료 일부 예시

 

그밖에,

-Consonants : 알파벳 자음 자료. 주로 쓰기 자료로 구성.


-Vowels : 알파벳 모음(A,E,I,O,U) 자료. 주로 쓰기 자료로 구성.


-Blends / Digraphs : 겹자음(br/cr/pr)과 이중자음(th/wh/sh)에 대한 자료.

 

아이들이 파닉스 배울 때, 이중자음 들어가면서부터 많이 헷갈려 하는데 여기 자료로 좀 더 연습할 수 있어요. 주로 단어에 맞는 이중자음을 선택하고, 쓰는 연습을 해요. 


-Rhymes : 파닉스 라임 연습 자료. 모음구조가 동일한 단어들이 반복되어 정리되어 있어요. 라임 워드를 연습하다보면 영어 단어가 가진 소리 패턴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되어요. 아래는 키즈클럽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라임 자료 예시에요.

 

출처: 키즈클럽 자료 일부 예시


-Sight Words & Grammar : 사이트워드 및 문법 자료 모음. 플래시카드, 빙고 게임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자료는 PreK(유치원 수준)부터 Gr.3(3학년)까지 제공해요.

 

* 사이트 워드란? 영어에 빈도수 높게 쓰이는 단어들을 선별해서 만든 단어 목록. 즉, 자주 쓰이는 단어 목록이에요. 어린이용 출판물의 70%를 사이트워드가 차지한다고 해요. 빈도수 높게 사용되는 사이트워드 350개 정도만 알면 영어 원서를 부담없이 읽는 데 도움이 된대요.

 

 

 

 

3. TOPICS

자료가 주제별로 나뉘어 있어요. 동물/ 신체/ 색깔/ 사회/ 음식/ 기념일/ 나와 관련된 활동/ 반대되는 말/ 모양/ 숫자 등이에요.

 

TOPICS 메뉴

 

 

토픽 메뉴에는 특히 할로윈이나 크리스마스 때 활용할만한 자료가 있어서 좋아요.

 

Holidays & Seasons 메뉴에 들어가보면 이렇게 할로윈 펌킨 관련 자료나, 트리 꾸미기 자료가 있는데요. 할로윈 펌킨 페이스의 경우는 표정을 보고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를 매칭하는 놀이예요. 가위로 오리기도 쉽고, 난이도도 어렵지 않으니 시즌이 다가오면 한 번 활용해 보셔요.  

 

 

 

시즌별 액티비티 자료 [출처:키즈클럽]

 

 

 

또, 영어 홈스쿨링에 재미 뿐만아니라 학습에 유용한 자료도 있어요.

[Opposites] 메뉴에는 반대되는 뜻을 가진 영단어가 플래시 카드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요긴해요.

 

 

 

출처: 키즈클럽 자료 예시

 

 

4. STORIES & PROPS

 

 

키즈클럽 STORIES & PROPS 메뉴

 

그림책과 독후활동 소품 자료(종이 인형 및 모형)가 있어요.

유명한 작가의 그림책과 관련된 소품도 있지만 저작권 때문인지 캐릭터와 똑같지는 않아요.

 

위 Story Props 목록을 보면 Pete the Cat이 보이는데요, 막상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그 고양이가... 그 고양이가 아니더라고요?! 그래도 동화 내용에 맞게 역할극이나 역할놀이 할 때 유용할 것 같긴 해요. 

 

 

 

 

아이들이 좋아하기로 유명한 닥터수스 시리즈에 관한 소품(Props)도 눈에 띄어요.

 

저희 집에 닥터수스 Green Eggs and Ham 있는데, 아이들에게 읽어주니 엄청 웃기다고 좋아하더라고요. 배꼽잡고 깔깔깔♬ 혹시 아직 안 보여 주셨다면 강추예요. 뒤로 갈수록 조금 숨 찬듯이 숨가쁘게 읽어주시면 더 좋아할거예요.

 

PROPS 메뉴는 아직 활용 안 해봤는데 포스팅 하다가 알게 되었으니, 집에서 한 번 활용해서 읽어줘봐야 겠어요!

 

 

[출처: 키즈클럽]

요거는 키즈클럽에서 자체 제작해서 제공하는 이야기책이에요. 레벨은Level 3까지 있는데 가짓수는 그리 많지 않아요. 

 

 

 

5. CRAFTS

각종 아이디어들이 반짝이는 만들기 자료가 가득해요. 

 

 

 

여기서 추천하는건 아래 네모박스 표시된 Farm Animals!

 

농장 문을 열면 동물이 들어 있고요. 농장 위에 난 창문은 구멍이 뚫린 구조라서 동물 이름의 첫 글자 알파벳이 보여요.

 

이것도 역시 아이가 7살일 때 함께 만들어 봤어요. 동물이 바뀌면 창문으로 알파벳이 보이고, 그걸 힌트 삼아서 안에 어떤 동물이 들었을지 맞추더라고요. 이걸로 한나절 재밌게 놀았어요.

 

 

 

 

 

6. FLASHCARDS

각종 플래시 카드를 인쇄해서 쓸 수 있어요.

 

 

 

 

 

7. TEACHING EXTRAS

교실을 꾸미거나, 학급 운영을 할 때 필요한 자료들이 있어요. Awards & Certificates에서 상장을 인쇄할 수도 있고, Play Money에서 시장 놀이 할 때 필요한 달러나 센트를 인쇄할 수도 있어요.

 

저는 아직 아이들을 영어 학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가르치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영어 홈스쿨링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에도 관심이 많은데 여기서도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요.

 

앞으로도 초등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있다면 공부 자료에 또 포스팅 해 볼게요!

 

이제, 알파벳 쓰기 연습부터 영어로 하는 만들기, 게임 등 놀잇감까지 모두 소개가 끝났어요. 홈스쿨링에 관심이 있다면 다양하게 활용해서 즐거운 시간 보내셔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