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하루꾼/홈스쿨링: 엄마는 공부메이트♬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와 받아쓰기 연습장 2가지 버전

by 하루꾼 2022.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꾼입니다 :)

 

오늘도 역시나 1학년 받아쓰기로 검색해서 제 블로그로 들어오신 분들이 많았는데 이제서야 1학년 자료를 올리게 되었네요. 이로써 초등 1,2,3학년 1학기 받아쓰기 자료는 모두 올리게 되었어요. 나중에 2학기 접어들면 그때 또 2학기 받아쓰기 자료를 올려보도록 할게요!!

 

받아쓰기 급수표는 학교별로 조금 다른데요, 1학년 자료가 특히나 편차가 심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어떤 자료를 중심으로 자료를 제작해야하나 하다가 간단버전 8급까지만 있는 자료와, 조금 더 상세한 버전 14급까지 있는 자료로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해 보았어요!!

 

■ 간단 버전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와 연습장 PDF ■

 

간단 버전으로는 8급까지 연습하실 수 있어요. 칠금초등학교 학습자료 게시판에 올라온 급수표를 참고했어요.

특징으로는 4급까지는 단어 위주의 받아쓰기를 연습하다가, 5급부터 문장이 섞이기 시작하면서 난이도가 조금 올라가요. 아래는 급수표 원본 미리보기 이미지예요. 인쇄를 위해서는 PDF 파일을 다운받으신 후 인쇄하시면 인쇄 효율이 더 좋아요 :)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8급까지).pdf
0.39MB

 

 

출처 : 칠금초등학교 학습자료 게시판

 

 

이어서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연습장 서식 나갑니다 :)

 

1학년은 다른 학년 받아쓰기 연습장에 비해서 빈 칸이 많아요. 글씨쓰기 연습을 처음 시작하는 학년이기 때문에 맞춤법의 유무를 검사한다기 보다는  글씨 쓰는 데 익숙해지도록 연습하는 데 더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보시면 되어요.

 

그렇기 때문에 1학년 받아쓰기를 연습할 때는 단어의 맞춤법도 맞춤법이지만, 무엇보다도 한글 단어를 쓰는 데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고요, 연필 쥐는 자세도 잘 익혀야 해요.

 

또, 한글 쓰는 순서에 맞게 글씨를 쓰는지도 세심히 지켜봐 주셔야 해요. 1학년 때 한글 쓰는 순서를 제멋대로 익혀버린 채로 습관이 들면 나중에 2학년 3학년이 되어서 고치려면 무진장 힘이 들거든요 ;ㅁ; 안 좋은 습관 고치는거 힘든 거 잘 아시죠... 그러니 이 점을 감안해서 아이 받아쓰기 연습을 시켜 주셔요! 

 

선생님들께서 반복적으로 강조하시는 이야기를 덧붙이자면, 받아쓰기는 글씨를 쓸 때 큰 소리로 소리 내어 단어를 따라 읽으며 써주는 것이 좋아요. 아래는 받아쓰기 연습장 미리보기 이미지고요, 다운 받으실 때는 인쇄 효율을 위해서 받아쓰기 연습장 PDF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연습장(8급까지).pdf
0.36MB

 

 

 

간단버전 받아쓰기 연습장 미리보기 이미지

 

■ 상세 버전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와 연습장 PDF ■

 

상세 버전으로는 14급까지 연습하실 수 있어요. 가온초등학교 학습자료 게시판에 올라온 급수표를 참고했어요.

특징으로는 ㄱ,ㄴ,ㄷ 한글 자음에 대한 받아쓰기가 들어가 있다는 것이에요. 한글의 기초부터 받아쓰기를 시작하고 있어요.

 

또한, 숫자에 관한 단어들도 빠짐없이 받아쓰기 연습 내용에 들어가 있답니다. 학교별로 다른 버전의 급수표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 버전으로 연습하면 좀 더 많은 양의 받아쓰기를 연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아래는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에 대한 미리보기 이미지고요, 다운로드 받으실 때는 PDF로 받아가시면 편하게 인쇄하실 수 있어요!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카드(14급까지).pdf
0.57MB

 

출처 : 가온초등학교 학습자료 게시판

 

이어서 상세버전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연습장 서식 또 나갑니다 :)

 

1학년 1학기 받아쓰기 연습장(14급까지).pdf
0.59MB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을거예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저는 3학년 아이를 키우는 선배맘으로서, 초등 1학년 아이들에게 받아쓰기를 연습시키실 때는 연필 쥐는 법, 한글 쓰는 순서에 맞게 쓰는지, 글씨 쓰기에 익숙해지는 과정이라는 마인드로 아이의 학습을 도와주신다면 충분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버튼 꾸욱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