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오늘/일상다반사: 따뜻한 오늘

[국비지원 교육과정] 노베이스 전업주부에서 신입사원이 되다

by 하루꾼 2023. 5. 19.
반응형

국비지원 교육과정을 통해서 취업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가요. 노베이스 전업주부에서 신입사원으로 취업에 성공한 제 이야기를 들려드려보면 어떨까 해서 포스팅해 봅니다.
 
저는 비전공자, 노베이스, 서른 중반 신입, 경력 단절, 전업 주부라는 많은 약점을 가지고 있었어요. 취업에는 매우 불리할 수 있는 조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지와 성실함만 믿고 국비지원 교육에 도전했어요. 그리고 현재는 신입 사원으로 입사를 앞두고 있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0tdpRFi6AU 

 
 

 
 

1. 국비지원 교육과정 수강 시간 및 소요 기간

 

국비지원 교육 과정은 매일(월-금) 9시부터 6시까지 풀타임으로 이루어져요. 기간은 선수학습 1주일(기초교육)을 포함해서 5개월 정도 교육 기간을 가진답니다. 따라서 한동안은 직장인과 같은 스케줄을 소화한다고 생각하고 시작해야 해요.
 
저는 아이를 키우는 전업주부였기 때문에 평소같았다면 도전하기 어려웠을거예요. 하지만, 남편이 육아 휴직을 했다는 특수한 상황이라 국비지원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었답니다.

 

2. 국비지원 교육과정 교육 강도 및 난이도

 
 

국비지원 교육받으며 살림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국비지원 교육과정이라고 해도 과정별로 강도와 난이도가 달라요. 그렇지만 대부분 정해진 기간 안에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어떤 과정이라도 강도가 낮지는 않을 것 같아요. 요즘 가장 인기있는 교육과정은 아무래도 UXUI디자인 쪽인 것 같지만 저는 영상 디자인에 더 관심이 컸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제작자 과정을 수료했어요.
 
①과제물 
매일 일정 부분 진도를 나가고 그날 그날 진도 나간 부분에 해당되는 과제물이 있어요. 과제물은 모두 실습의 결과물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학원에서 작업 시간을 주긴 하지만, 과제물 완성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린다면 수강 시간이 끝나더라도 좀 더 남아서 하거나, 집에가서 더 하거나 하는 분위기예요.
 
과제물 자체에 강제성은 없지만 학생들 모두 열심히 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과제물은 왠만하면 거의 다 올리는 편이었어요. 
 
 

 
 
②학원 시험 
학원 시험은 초반에는 한 달에 한 번 봤지만, 점점 배우는 내용이 많아지면서 2주에 한번씩 돌아오기 때문에 점점 바빠질거예요. 
 
시험 형식은 시험지를 푸는 것이 아니라, 개인 작업물로 평가를 받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결과물도 좋게 나온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학원 시험이 있기 때문에 밤 늦게까지 남아서 작업하는 학생들이 흔하답니다.
 
③NCS기반 직무 교육
또한, NCS에 기반한 실무 교육이 국비지원 교육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디자인 및 영상 작업만 하는 게 아니에요. 디자인 및 프로덕션에서 작성할만한 문서 작업도 함께 평가한답니다.
 
예를들어, 디자인 및 영상제작 외에도 회의록, 콘셉트 차트, 기획서, 기획안, 자료조사 기록, 스토리 보드, 스케줄표, 견적서, 발표 수업 등이 평가 대상에 모두 포함이 돼요. 
 
따라서, 국비지원 교육생이 되면 매일 진도를 따라가면서 과제물을 올려야 하고, 중간중간 다가오는 학원 시험을 동시에 준비해야하는 스케줄이기 때문에 교육 강도는 높은 편이에요. 5개월 정도는 아무것도 안하고 여기에만 올인하겠다 싶은 각오가 필요하답니다.
 
그동안 교육받으면서 작업했던 결과물은 다른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는데요. 혹시 작업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 보세요.
 
https://ava-archive.tistory.com/

Ava의 아카이브

일러스트/포토샵/영상 편집/디자인을 배우고 있는 학생이자 취준생의 블로그

ava-archive.tistory.com

 

 
 

3. 영상디자이너 국비지원 교육과정에 필요한 준비물

 

 

내 책상은 없더라도, 좋은 성능의 컴퓨터는 필요하다

 

①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하기 ADOBE CREATIVE CLOUDE

 
학원 수강 첫 주부터 이야기가 나왔던 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였어요. 학원에 프로그램은 다 설치되어 있지만, 집에가서 작업을 이어서 하려면 개인적으로 어도비 계정이 있는게 편리해요.
 
배우는 프로그램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C4D를 배우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료를 다음의 표로 정리해 봤어요.
 

구독 서비스 종류가격비고
Creative Cloude 모든앱61,600원전체 어도비 프로그램 사용 가능
포토샵24,000원단일 프로그램
프리미어프로24,000원
일러스트레이터24,000원
애프터이펙트24,000원

 

 
 
월 61,600으로 학생 입장에서는 좀 부담스러운 면이 있지요. 만약 학생 신분(학생 요건 : 학교 소속)이라면 학생 구독료를 이용할 수도 있어요.  학생 구독료는 월23,100원이에요. 학원 소속은 인정이 안될거예요.
 

 
학생 및 교사 할인 대상

학생 및 교사 할인을 받으려면 대한민국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그리고 기타 특별법이 규정하는 초등/중등/고등교육기관 및 각종학교의 범위에 속하는 모든 학교*에 속하는 만 13세 이상의 학생 및 교사 개인이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법에 의거해 취학 의무를 면제받고 홈스쿨링 중인 13세 이상에서 18세 이하의 학생, 학생 및 이들을 교육중인 부모 및 교사의 경우 학교에 속하지 않아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할인 팁

 

또는, 11월까지 기다렸다가 블랙프라이데이 또는 사이버 먼데이 기간을 이용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독할 수 있어요. 7월 중순부터 여름 깜짝 할인 기간도 있었는데, 다가오는 여름 세일 기간을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②컴퓨터 사양 및 외장하드

 
-외장하드 : 작업물을 저장할 외부 저장장치가 필요해요. 처음에는 영상 작업을 바로 하는게 아니라서 구글 드라이브로도 충분했지만, 점점 작업물이 많아지면서 외장하드에 저장하기 시작했어요. 저는 넉넉히 1테라짜리 외장하드를 사용했는데 촬영물이 아무리 늘어나도 용량 걱정없이 잘 사용했어요.
 
-컴퓨터 사양 : 진도 후반부에서는 C4D를 배우면서 3D 영상 작업도 하기 때문에 GPU 그래픽카드와 RAM 용량이 어느 정도 받쳐줘야 하더라고요. 그렇지 않으면 렌더링할 때 오류가 날 수 있어요. 
 
저는 게이밍 노트북을 장만했는데, RAM 용량이 부족해서 64기가 RAM으로 업그레이드했고, 2테라짜리 SD카드도 추가했어요. RAM 업그레이드 전까지는 C4D에서 렌더링이 안돼서 영상을 뽑을 수 없었는데 RAM 업그레이드 후에는 렌더링이 잘 돼서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③어도비 계정도 없고, 컴퓨터도 없어도 방법은 있다
 
사실 위에 두 가지는 있으면 작업할 때 편한 것들이고요. 어도비 계정이 없고, 고사양의 컴퓨터가 없어도 학원이 자습생들을 위해서 늦게까지 오픈하기 때문에 학원 강의실을 이용해도 돼요.
 
그런데 이건 학원마다 사정이 다를 수 있으니, 만약에 개인적으로 컴퓨터나 계정을 준비할 수 없다면 학원에 자습 시간을 얼마나 주는지 한 번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매일 밤 10시까지 학원에 남아서 하기도 했고, 더 늦게 남아서 할 때는 12시까지 문 여는 카페를 찾아서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작업할 때도 많았어요.

 
 

4. 국비지원 교육비 및 지원되는 훈련비

 

①수강료 : 국비지원 교육과정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 지원 정책에 따라서 내일배움카드의 한도보다 수강료가 더 높더라도 전액 지원이 되기 때문에 수강료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국비지원 교육비 : 영상디자이너 국비지원 과정 수강료는  500만원 정도예요. 내일배움카드 한도보다 훌쩍 뛰어넘는 금액이었지만, 지원 정책에 따라 전액지원이 되는 과정이라 전액 무료로 수강했어요. 교육비 걱정은 노노!!
 
국비지원 교육과정 및 수강료 확인은 직업훈련지식포털, HRD.n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면 돼요. 전액 지원이 되는지 여부도 알 수 있으니 상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알아보세요.
 

직업훈련포털 HRD-Net

오늘도 더 성장할 나를 위한 직업훈련 지식포털 안녕하세요. 로그인을 해 주세요. 로그인 간편인증 로그인 개인 기업 회원가입

www.hrd.go.kr

 

 
 

②지원 훈련비 : 국비지원 교육을 받기 시작하면 출석률에 따라 훈련비도 지원받게 돼요. 월 출석률 80%이상이면 매월 20만원의 훈련비가 통장에 입금된답니다.
 
지각 3번에 결석 1회로 처리되기 때문에 지각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고요. 한 번 결석하면 1만원이 공제되고 통장에 입금돼요.

 

 

5. 포트폴리오 작업

 

국비지원 교육과정의 마무리는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으로 끝이 나는데요. 포트폴리오는 PPT디자인과 광고영상 제작 두 가지를 완성하는 것으로 구성됐어요.
 
디자인 실무에 UI디자인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커리큘럼에 UXUI디자인 과정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가상의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해서 앱의 UI디자인을 완성한 후, 이 앱을 홍보하는 광고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포트폴리오의 큰 틀이 된다고 생각하면 돼요.
 
학원 시험을 충실히 따르다보면 포트폴리오의 기초 자료가 될만한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당장 포트폴리오를 만들지 않더라도 일단은 학원 시험에 충실하다보면 나중에 포트폴리오 제작할 때 도움이 많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이 기간에는 주로 밤 늦게까지 작업하거나 밤을 새우는 학생들도 많은데 단기간 열정을 불태우면 좋을 결과가 올거라 확신합니다.
 

6. 취업 연계

 

국비지원 교육 기관에는 취업지원실이 있어요. 교육기관의 취업 상담사와 면담을 통해서 이력서 클리닉, 자소서 클리닉, 면접 클리닉 등을 받을 수 있고요.
 
저는 처음 쓴 자소서가 너무 양이 많아서 상담사님과 많은 부분 덜어내고 간략하게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소서를 수정할 수 있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요. 
 
결과적으로는 노베이스, 비전공자, 서른 중반 신입, 전업주부라는 많은 약점을 뚫고 몇 군데 면접을 보는 데까지 성공했고 현재는 첫 출근을 앞두고 있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은 저보다 더 잘 되실거라 믿어요.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