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꾼의 오늘/일상다반사: 따뜻한 오늘

[네이버 블로그 무단 도용 신고하기] 발견 즉시 신고해요!

by 하루꾼 2022.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무거운 소식으로 포스팅을 올립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종종 발생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일이 저에게도 벌어졌어요. 저도 여기에 대응하느라 오늘 오후에 시간을 많이 낭비한 것 같아요. 

 

검색 노출 시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일수록 그 포스팅을 작성하기까지 사진 또는 영상 촬영, 본문 내용을 작성하기까지 많은 노력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저 역시 살림 블로거이기 때문에 포스팅 하나 작성할 때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이랍니다. 

 

이런 원고 작업을 무단으로 훔쳐가는 행위는 정말 양심없고 몰염치한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여러 자료와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종합해서 자신의 언어로 재창조 하는 것과 무단 도용은 분명 다른 차원의 일입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뭔가 정보를 얻었고, 그것을 본인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해서 새로운 포스팅(원고)으로 재탄생 시키는 일이라면 뭐가 문제인가요. 그러나 다른 사람의 노력을 함부로 복제하는 일은 부끄러운 일일 거예요.

 

혹시라도 제 블로그에서 복사 및 붙여넣기가 필요한 경우는 제 이메일을 통해 사전에 연락 바랍니다. 블로그 메인 상단에 공지로 이메일 주소를 띄워 놓았고, 블로그 하단에도 이메일 주소가 표기되어 있어요.

 

지금부터는 네이버 고객센터의 게시중단요청서비스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무단 도용을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네이버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접속해 주세요.

 

 

 

게시중단요청서비스

게시중단요청 서비스란? 네이버 서비스 상에서 다른 회원의 게시물이 고객님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그 게시물을 임시로 게재 중단해줄 것을 요청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서

inoti.naver.com

 

위 링크 말고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바로 접속하는 방법도 가능해요.

네이버 홈페이지 최하단의 작은글씨, '고객센터' 클릭 - 권리침해 게시물 신고(신고 바로가기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떠요.

 

 

 

 

빨간 화살표로 표시된 '저작권침해 게시물'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그 아래, 권리를 침해 받은 당사자는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개인에 체크해 줍니다.

만약 회사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단체'로 체크해야 해요.

 

 

 

 

그 다음, 서류를 갖춰 접수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를 클릭하세요.

 

방문해주신 분들의 시간절약을 위해 위 연두색 박스의 내용을 요약해 드리자면,

-본인 확인은 휴대폰/아이핀 인증으로 진행 가능하니 일반적으로는 우리가 준비할 필요가 없어요. 

 (휴대폰 인증이나 아이핀 인증이 불가능할 때만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에요. )

-본인이 직접 신고 접수하는 경우는 위임장 문서를 다운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본인확인 단계가 나오니,

편한 인증 방법을 선택해서 인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와요.

 

 

'권리를 침해 받은 개인(=본인)'에서 본인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해요..

다음으로,

 

 

 

 

 

접수자 본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SMS 수신동의(체크), 결과를 통보받을 이메일 주소, 주소(선택사항), 본인 여부(체크)를 입력하고 아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안내'의 체크 박스를 클릭.

 

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다음 창에서,

 

 

요청등록에서 내 블로그 글을 무단 도용한 네이버 포스팅 주소를 정확히 입력한 뒤,

요청게시물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체크 박스에 선택해준 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요청게시물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어요.

이번 포스팅을 위해 몇 시간 전 상황을 재연하느라, 네모 박스 아래 빨간 글씨가 뜨는데, 원래는 저런 빨간 글씨 안 떠요!

 

1. 게시중단 요청 취지 : [하루꾼의 리얼 살림] 블로그의 콘텐츠 무단 사용
2.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 네이버 블로그의 제목 및 포스팅 본문 전문
3. 소명 내용 : 저작권 침해

 

(이렇게 간단히 쓰는 경우도 있고, 저는 이런 일이 처음이라 억울해서 구구절절 썼답니다..ㅜ)

 

-도용 사실을 알고 당황해서 바로 쓴 Ver. (매우 두서없으며 초딩이 쓴 듯한 글;;ㅋㅋ)

첨부 파일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 주인이며, 해당 블로그를 운영 중인 것을 입증하는 자료들입니다. 도용된 제목 및 본문에는 제 닉네임과 글 앞부분이 똑같이 복사 및 붙여 넣기 되어 있습니다. 저는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사진 촬영 및 본문을 작성하여 콘텐츠를 제작했고, 이를 바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 본문을 작성했습니다. 

이는 순수 저의 노력들로 작성된 소중한 원고들입니다. 제목과 원고 일부를 똑같이 복사 및 붙여넣기 하여 해당 포스팅의 성과를 가로채는 것은 원고 저작자로서 받아들이기 힘든 부당한 행위이며, 게시글 중단을 요청합니다.

 

-한 바탕 휘몰아친 뒤 차분해진 ver.

첨부 파일을 통해 알 수 있는 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용된 제목 및 본문에는 글 뿐만아니라 제 닉네임까지 어떤 수정도 없이 똑같이 복사 및 붙여 넣기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해당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사진 촬영 및 본문을 직접 작성하여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는 순수한 노력으로 완성된 소중한 원고입니다. 제목과 원고 일부를 똑같이 복사 및 붙여넣기 하여 해당 포스팅의 성과를 가로채는 것은 원고 저작자로서 받아들이기 힘든 부당한 저작권 침해 행위이며, 게시글 중단을 요청합니다.

 

 

당황 대환장 파티의 도용 신고 과정이 마지막 단계, 첨부파일 준비만 하면 끝나요.

 

이제 대망의 마지막 킥!!

첨부파일을 준비합니다!

 

① 메모장을 켜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도용당한 포스팅 주소만 입력하고 txt 파일을 만들어 첨부한다

②티스토리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해서 관리자 계정의 주소까지 보일 수 있도록 전체 화면을 캡처해 첨부한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처에 등록해둔 나의 티스토리 계정 주소가 나온 페이지를 캡처해 첨부한다.

 

 

 

 

 

*저는 신고 이후에 이메일로 도용당한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 달라는 이메일을 받았고,

보완을 위해 메모장에 제 블로그 포스팅 주소만 입력해서 첨부했습니다.

(메모장에 설명을 썼더니 승인이 안되더라고요)

그리고 거의 직후에 보완 서류가 승인되었습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받았다면,

이메일 속에 안내 된 [미비요청 보완하기]를 클릭해서 설명에 따라 보완 서류를 준비하세요.

 

 

 

오후 5시 반쯤, 보완 서류를 제출하고 신고 과정이 모두 끝났고요, 더 이상의 미비 보완도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에요. 내일 정도면 결과가 나올 것 같아서 기대되는데 신속히 처리되면 좋겠어요. 

 

비슷한 일을 겪은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